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석진 의원(자유한국당, 경남 산청 함양 거창 합천군)이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 국정감사에서,개별기업의 주요 주총안건에 대해, 국민연금이 의결권행사와 관련해서,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정치, 경제적 논란과 이슈에 휘말리게 될 위험이 항상 크기 때문에, 국민연금도 일본의 사례를 참고하여, 현재의 ‘직접운용 또는 일임운용 방식’에서 ‘의결권의 위탁이 가능한 펀드 상품에 운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질의했다.

일본의 공적연금(GPIF, Governmnent Pension Investment Fund)의 자산운용의 가장 큰 특징은 (운용자산의 23.3%를 차지하는) 자국 주식의 운용부분을 전부 펀드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각 자산운용사들에 위탁하고 있다.

주식 의결권도 해당 운용사가 위탁을 받아서, 각 사별로 의결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게 하는 방식(스튜어드십 코드)에 따라 행사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본처럼, 기관투자자들에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하고, 복지부 장관이 위원장인 국민연금 기금운영위원회는 위탁운용사가 의결권 행사, 기업경영에 대한 소통 활동을 잘하는지 평가해서, 스튜어드십 도입과 이행 관리 감독에 집중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일본의 공적연금(GPIF)을 참고하여, 의결권 행사 등 연금적립금의 운용 행위가 민간기업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운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정부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국민연금이 민간기업의 경영에 직접 관여하는 것은 소위 ‘연금사회주의’로 흐를 위험이 크기 때문에, 국민연금의 의결권을 민간 위탁운용사가 행사토록 하고, 기금운용위원회는 그 활동을 평가해서, 이행관리감독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