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대 정책공약 발표… 지속가능한 발전 염두에 둬 -매니페스트 따른 정책방향으로 유권자 쉽게 이해

 

무소속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조성진 거창군수 후보가 매니페스토에 따른 선거공약을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조 후보는 24일 ‘다시, 거창을 위대하게’라는 슬로건 아래 거창군의 현안사업에 대한 8대 공약을 발표했다. 8대 공약은 거창의 쟁점사업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염두에 둔 사업으로 지역발전, 소통, 교육, 문화, 농업 정책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공약은 매니페스토에 따라 정책목표, 이행절차, 이행기간, 재원조달방안을 제시해 유권자들이 향후 정책방향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했다.

조 후보의 8대 정책공약은 △군정참여와 정책제언 확대를 위한 거창군 모바일투표 도입 △백년대계 교육도시로 리모델링, ‘교육특별군’ 거창 △거창군 종합사회복지관 옛 서흥여객 자리에 신축 △거창교도소 부지, 대체부지 선정해 외곽으로 이전 △교도소 예정지인 성산마을은 거창의 ‘랜드마크’로 개발 △광주~거창~대구 내륙철도,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농업의 6차 산업 혁신 및 항노화 산업개발 △거창대학 4년제 승격 및 한국승강기대학 육성 등이다.

공약 가운데 거창군의 주요 정책현안에 대해 주민들이 직접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모바일투표 제도’를 도입한다는 점이 눈에 뛴다. 이는 지금까지 거창군이 내세웠던 ‘공론화위원회’를 파격적으로 뛰어 넘는 것이라 전국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제도는 군민과의 소통이라는 후보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향후 주민들의 예산참여 뿐만 아니라 사후평가 자료까지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조 후보는 거창의 도시 브랜드 목표점을 ‘교육’에 두고 출산부터 고등교육까지 ‘원스톱 패키지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창의·융합 인재양성,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체험 중심의 학교별 특성화 사업 양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조 후보는 “방과 후 교실지원, 지식놀이터, 학부모 사랑방 도서관 사업 등 다양한 학습욕구를 통해 거창을 100년을 바라보는 명품교육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거창대학 4년제 승격과 한국승강기대학 육성도 주요 공약으로 꼽았다.

거창군종합사회복지관 신축도 공약으로 내놨다. 갈수록 늘어나는 복지수요 확대와 강남권의 균형개발을 위해 옛 서흥여객 자리에 프로그램실, 세미나실, 강당, 소극장 등을 갖춘 최첨단 복지관을 신축할 계획이다. 기존의 복지관은 군민들의 의견을 물어 여성회관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예정이다.

4년여 동안 지역사회의 쟁점이 되고 있는 거창교도소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조 후보는 “왜, 우리 거창군민만이 지자체 중에서 도심 속에 교도소를 품고 살아야 하느냐”며 “상림리와 가지리 일대에 조성 중인 거창교도소는 대체 부지를 선정해 외곽으로 이전해야만이 거창군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는 교도소 예정지인 약 20만여㎡인 성산마을 부지는 공원, 노천극장, 어린이 놀이터, 청소년 단지, 북카페 분위기의 도서관 등 섹션별로 구별해 함양 상림숲과 미국 센트럴파크를 뛰어넘는 군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꾸며나가겠다는 복안이다.

이밖에 광주~거창~대구 동서내륙철도(191.6㎞ 달빛내륙철도)의 조기건설과 거창역 건설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면제와 국가주도 정책 사업을 이끌기 위해 영·호남의 타 지자체와도 힘을 합쳐 나갈 방안이다. 또 농업의 1차 생산, 2차 가공, 3차 휴양·관광이 포함된 6차 산업으로의 혁신과 함께 가조온천단지는 요가 명상, 스파 등의 시설을 갖춘 힐링과 문화의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켜 갈 것을 약속했다.

조 후보는 “전국 82개 군 단위 중에서 거창은 청렴도 53위, 정부혁신평가 최하위 등급(65위~82위), 전국 118개 세무서 중에서 세수입 115위, 2017년도 지방재정자립도는 겨우 7.7%에 불과하다”며 “청렴과 개혁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거창을 대한민국 최고의 지자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40대 초반의 조 후보는 위천면 출신으로 연세대 법무대학원 법학 석사와 한양대 일반대학원 경영학 석사를 가진 전문 세무사로 현재 한국세무사회 세무연수원 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그가 거창의 새로운 변화의 동력이 될지 이번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이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