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현장 정책투어’…“민관협의체 원활한 소통과 정부 설득 가교” -환경생태와 산림휴양복지 어우러진 관광자원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김해 장유 용지봉 국립자연휴양림 조성을 원만히 앞당기겠습니다. 생태와 역사가 어우러진 관광자원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도 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후보(김해을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김해 장유 용지봉 국립자연휴양림 조성을 둘러싼 이견과 논란을 원만히 해결해 휴양림 유치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후보 등록 후 첫 ‘현장 정책투어’에 나선 김 후보는 22일에도 발로 뛰는 정책공약 현장방문에 나섰다.

김 후보는 이날 오후 2시 김해 대청동 대청계곡에서 용지봉 등산로를 따라 이동하며 환경운동단체·전문가·지역주민 등 10여명과 함께 중단 상태에 있는 국립자연휴양림 사업의 조속한 유치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주민간담회도 개최했다.

김 후보는 “환경운동단체가 우려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유전자보호구역과 환경훼손 문제에 대해서는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에 적극 협력하고 최선의 방안을 찾도록 함께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해시의 설명처럼 대청계곡 연간 방문객이 22만 명에 이르는 만큼 휴양림이 조성되면 지역경제에 상당히 큰 도움도 될 것”이라며 “환경생태와 문화, 산림휴양 복지,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국립자연휴양림은 꼭 유치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이 지역은 야생동물보호구역과 유전자보호구역, 올빼미 등 멸종위기종 보호구역”이라며 “시민들과 입장 정리를 통해 이 지역을 보호하기로 서명을 받았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에 김 후보 정책자문단 고문을 맡고 있는 박창근 교수(가톨릭관동대)는 민관협의체 참여를 통한 협치 방안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전문가, 자자체 등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소통과 협의를 잘해야 한다”며 “환경단체에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점을 잘 감안해 정부 쪽과의 가교역할을 통해 현명한 해결점을 찾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 “환경부에서 환경단체의 입장을 수용해 지구 지정 초입단계에서부터 보류된 상태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생태와 환경을 보호하고 산림복지 강화와 지역경제 시너지효과 창출이라는 긍정적인 부분도 환경부에 잘 설득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도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비가 들더라도 인근 사유림을 매입해서 국유림 영역을 확장해야 한다”며 “휴양림 시설 배치도 환경훼손이 없는 방책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해시와 지역주민들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참가자들은 김 후보에게 국립자연휴양림 지구 지정 적극 추진과 모노레일 또는 셔틀버스 운행 등을 주문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