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만규 선생 기증유물과 평산신씨 중봉재문중 기증유물 전시 -

 

밀양시립박물관은 12월 19일부터 기획전시실에서 『삶, 흔적』이라는 주제로 기증유물 기획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인간의 삶을 돌아보고 그 흔적들을 새겨본다는 의미로, 조만규 선생의 기증유물 50점과 평산신씨 중봉재문중의 기증 책판을 전시한다.  

조만규 선생의 기증유물은 ‘분청사기 인화문 사발’ 외 청자, 백자를 비롯한 다양한 세간들로서 인간 삶의 물질적 흔적을 돌아보는 전시이고, 평산신씨 중봉재문중의 기증유물 ‘매죽당선생일고’와 ‘도양집’ 책판은 인간 삶의 정신적 흔적을 돌아보는 전시이다.

이번 기획전 『삶, 흔적』전은 총 4개의 전시 소주제로 구성되어 4개 방을 거치는 동선으로 각각 다른 주제의 흔적을 전달한다.

첫 번째 소주제 ‘그릇, 삶을 먹이다.’는 우리 식기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재질과 형태가 다른 식기류가 전시되어 있다. 두 번째 소주제 ‘흙, 불을 품다.’는 시대별 도자기의 흐름을 살펴보고, 제작기법이 다른 도자기를 실물로 구분하고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다. 세 번째 소주제 ‘기억의 공감, 손떼를 묻히다.’는 근대유물로 어머니, 할머니 세대에서 많이 쓰던 손 떼 묻은 세간들로 기억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자 전시됐다. 네 번째 소주제 ‘나무, 효(孝)를 새기다.’는 ‘책판’의 실제와 배경을 전시하여, 정신 수양·지식보급·후세전달이라는 기록유산의 의미를 새겨보고자 했다.

밀양시립박물관 이호종 학예연구사는 “개인의 이야기가 담긴 자료도 역사적 안목으로 보면 가치 있는 사료가 될 수 있고, 이것을 공유함으로 역사의 한 장면이 되는 것이다.”라며, “기증이라는 기부와 나눔의 고귀한 가치를 널리 알리고 예우하고자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라고 전했다.

밀양시립박물관의 기획전 『삶, 흔적』展 은 2019년 2월 13일까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전시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