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상주 달맞이축제 등 15곳, 정월대보름 행사 열려

 

 한 해의 무사안녕과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민족 고유의 정월대보름 행사가 보물섬 남해군 각지에서 풍성하게 열린다.

 군은 상주면 정월대보름 달맞이축제를 비롯해 남면 선구줄끗기, 덕신줄당기기, 이동면 화계배선대, 미조면 용왕제 등 군내 15곳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고 밝혔다.

 상주은모래비치 주차장에서 펼쳐질 제21회 상주 달맞이축제는 많은 관광객이 찾는 지역의 대표적인 정월대보름 행사다. 18일 오후 6시 기원제를 시작으로 밤바다와 둥근 달을 배경으로 풍어와 안녕을 기원할 대형 달집태우기는 관광객들에게 달밤의 매력적인 불놀이에 푹 빠지는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으며, 경남도 무형문화제 제26호로 지정된 선구줄끗기 시연이 펼쳐질 남면 정월대보름 행사는 19일 오후 2시 당산제를 시작으로, 선구마을 해안에서 주민들이 남변과 북변 두 편으로 나눠 한 해의 풍어와 풍년을 기원하는 민속대동놀이인 선구줄끗기와 달집태우기 행사가 이어진다.

 이동면 화계배선대는 19일 오전 10시부터 화계선착장에서 배선대제례, 당산제, 달집태우기 등이 진행된다. 이 밖에 읍면별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리는 마을은 다음과 같다(우천 시 일정변경 가능).

▲남해읍 선소 ▲이동면 금석, 신전 ▲미조면 미조 ▲고현면 이어, 화전 ▲창선면 광천, 적량, 지족, 사포, 대벽마을

 한편 남해군은 마을 곳곳에서 펼쳐질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등 정월대보름 행사로 인해 산불과 구제역 발생 위험성이 커짐에 따라 폐기물 소각 및 논밭두렁 태우기 집중단속, 가두방송 등 홍보활동과 마을순찰 강화 등 철저한 비상대응체계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