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 활성화에 따른 도시계획조례 재정비 필요성에 대하여

 

도시환경위원회 강묘영 의원

존경하는 36만 진주시민 여러분,

박성도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부강하고 시민이 행복한 진주건설을 위해 애쓰시는 조규일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도시환경위원회 강묘영 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이 자리를 빌어 진주시의 도시규모 확대에 따라 쇠락하는 구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공공 공간을 중심으로 한 민간주도의 원도심 재생사업이 점차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과거 진주시 상권의 중심지였던 각 광장지역들이 외곽으로의 주거지역 확대와 혁신도시 건설, 신역세권 개발 등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이 새로운 개발지역으로 이주함에 따라 중앙시장을 중심으로한 기존상권은 금융기관 이외에 50% 이상의 공실률이 발생해 폐업하는 점포가 속출하고 매출 감소로 인한 도시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되어 생존권이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도심은 개발 시 교통이 편리하여 특화지구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연계하여 도시계획조례 개정 등을 통해 시대적 변화에 따르는 능동적인 산업 및 기업유치 등의 방안을 모색하여 상권 부활과 도시의 균형적인 발전에 이바지하고 도시경관 또한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기에 각 지자체들은 적극적인 산업유치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진주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통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공공 건축물적 기능을 포함하는 랜드마크적인 시설을 유치한다면 지역개발의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심상가의 상인들은 매출감소에 따른 임차료와 공과금 등을 납부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상권이 위협받고 있으며, 방치된 도시기반시설로 인한 미관 저해 등으로 구도심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은 점점 하락하고 있습니다.

외형상으로 도시규모의 확대는 우리 진주시 인구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 하겠지만 도시 공동화 지역은 진주시 전체의 중심지역에 위치하며 그동안 도시 발전을 이끌어 오던 핵심지역으로서 경제활동의 위축에 따른 상주인구 및 유동인구의 감소로 이어져 상권붕괴 및 기반시설의 파괴가 잇따르게 되어 진주시 전체의 매우 큰 손실로 되돌아 오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기업하기 좋은 도시` 부문과 `투자유치` 부문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바 있고 2013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전국 지자체의 투자유치 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 부·울·경 지자체 중 1위를 차지한 저력있는 진주인 만큼 민선7기 집행부와 우리 의회가 보다 합리적인 사고력과 능동적인 유연성으로 노력하고 대처한다면 시대에 따르는 미래의 4차 산업 및 기업유치에 경쟁력을 갖춘 지자체가 될 것 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열린 마인드와 정책 및 조례 개정 등을 통하여 혁신도시 시즌2를 준비해야만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우리 진주시가 고루 발전하고 시민 모두의 행복지수를 높여 나가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경제활성화가 이루어지고 다양한 문화컨텐츠 향유 등 시민 모두가 고른 혜택을 받아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서부경남권의 100만 광역경제권을 이끌어 갈 조규일 시장님과 집행부에서는 진주시의 도심 공동화 현상이 해소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