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주거공간 조성 등 열띤 토론 펼쳐

 

남해군 간부공무원들이 지속 가능하고 실효성 있는 인구정책 발굴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군 간부공무원들은 7일 군청회의실에서 전 부서에서 제안한 인구정책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인구정책 토의에서 나온 주요 정책제안을 살펴보면 농어촌 빈집을 리모델링해 임대주택을 공급하자는 제안과, 향우와 귀농어·귀촌인들의 주거 마련을 위한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조성하는 등 저렴한 주거공간 조성이 인구유입을 위한 다수 제안으로 제시됐다.

또한 갈수록 줄어드는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파격적인 결혼장려금 지원으로 결혼 초기부터 남해에 거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자는 의견이 다음을 차지했다.

여기에 상주중학교처럼 초·중·고 특성화교실을 운영하거나, 무료 군립 어린이집을 만들어 맞벌이 부부가 마음 놓고 아이들을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을 조성하는 등 교육여건 개선을 통한 인구증대시책이 세 번째로 많았다.

이외에도 청년인구 유입을 위해 연 50만원 정도의 주거비를 지원하거나, 청년이 남해로 전입해 창업활동을 할 경우 매월 1백만원씩 3년간 기본소득을 보장하고 마음껏 창업활동을 할 수 있는 청년 창업마을을 조성하자는 의견 등 파격적인 제안이 쏟아졌다.

군 관계자는 “주요 제안과 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도출된 제안에 대해서는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정책안부터 우선 조례를 개정해 빠르면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시행되고 있는 전입대학생에 대한 기숙사비 지원 등의 시책으로 매월 56명 정도 인구가 감소하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지난해 말 대비 3월말 기준 남해군의 인구는 194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