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세균성 식중독 원인식품 안내 및 예방요령 홍보 -

 

최근 때이른 무더위로 병원성대장균 등 식중독 발생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양산시가 여름철 세균성 식중독 예방을 위해 음식물의 조리·보관·섭취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고온다습한 여름철은 세균성 식중독균이 활동하기 좋은 계절로 병원성대장균이 가장 많이 검출됐고, 다음으로 캠필로박터 제주니, 살모넬라, 장염비브리오 등 순으로 발생하고 있다.

실제 최근 5년간 전국 여름철(6~8월) 식중독발생 원인균(환자수 기준) 통계에 따르면 병원성대장균 1,568명(52%), 캠필로박터 376명(12%), 살모넬라 320명(11%), 장염비브리오 92명(3%) 등 순으로 나타난다.

여름철에 주로 발생한 병원성대장균 등 세균성 식중독에 대한 주요 원인식품 및 예방요령은 다음과 같다.

‘병원성대장균’에 의한 식중독은 주로 배추겉절이, 샐러드 등 채소류 관리 부주의로 발생하며, ‘캠필로박터 제주니균’에 의한 식중독은 삼계탕, 채소류 등의 교차오염으로 인해 발생한다.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은 오염된 계란이나 김밥 등 복합조리식품이 주요 원인이었으며, ‘장염비브리오균’ 식중독은 연안해수에서 증식하는 세균에 오염된 어패류 섭취를 통해 발생했다.

여름철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100ppm)에 5분간 침지해 소독한 후 깨끗한 물로 3회 이상 씻은 다음에 섭취하고, 바로 섭취 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온에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냉장(10℃ 이하) 보관해야 한다.

또 육류는 7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고 달걀은 생으로 먹는 것을 피해야 하며, 어패류는 흐르는 수돗물에 세척 및 중심온도 8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 조리해야 한다.

양산시 관계자는 “식품을 취급하는 누구나 식중독 발생 위험을 인지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식중독 예방 컨설팅팀(☏055-392-5201~4)을 운영 중이니 많이 이용 바란다”며 “식중독예방 3대 요령인‘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의 생활 속 실천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