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국정농단세력 심상찮아” 洪 “정책 드라이브” 安 “안철수다움으로 승부” 劉 “여론조사 연연않는다” 沈 “허위비방 대응팀 조직”

5·9 장미대선'을 약 일주일 앞두고 여론조사 결과 발표가 금지되는 '깜깜이 선거국면'으로 접어든다.

공직선거법상 3일 이후 실시된 여론조사는 공표가 금지됨에 따라 후보들(기호순)은 누가 앞서거나 뒤처졌는지 알 수 없는 안갯속 레이스를 펼쳐야 해 각 후보 선대위는 막판 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또 각 후보 진영은 '암흑의 6일' 동안 허위 여론조사 등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며 막판 판세를 뒤흔들 수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대응책도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좀처럼 선두를 놓친 적이 없지만, 투표일까지 튀어나올 수 있는 모든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지지층 이탈을 막는 데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깜깜이 국면'에는 지지층에 균열이 생겨도 쉽사리 여론 파악을 할 수 없는 데다, 일주일도 안 되는 기간 동안 이를 만회하기도 어렵다는 점에서 끝까지 긴장감을 놓치지 않겠다는 태세다.
특히 최근 들어 보수 진영의 결집 움직임에 경계감을 나타내며 분위기를 다잡고 있다.
전병헌 전략본부장은 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바른정당 의원들의 탈당 움직임을 비롯해 국정농단 세력 부활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면서 "최대한 긴장을 유지하면서 지지자들이 이완되거나 흩어지지 않도록 결집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선도 중요하지만, 얼마만큼의 지지로 정권교체를 이루는지도 더 중요하다"면서 "투표 하루 전인 8일까지 '내 삶을 바꾸는 정책' 시리즈를 계속 발표하며 구체적인 비전을 지속해서 제시한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문 후보 측은 가짜뉴스에 대한 선제 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 본부장은 "자유한국당 홍 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역전했다는 여론조사가 가짜뉴스로 판명 나지 않았나. 그런 것에 대한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측은 남은 기간 정책공약 알리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문재인-안철수 양강구도'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공약들을 다시 알려 정책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것이다.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김선동 종합상황실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프라 재건을 위한 뉴딜플랜이나 담뱃값 인하, 유류세 인하, 보훈 공약 등의 정책 시리즈를 통해 홍준표의 집권 비전을 선명히 알리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