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시장 강석주)는 8월 16일 욕지면 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관내 농업인 5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 GAP(농산물우수관리 Good Agricultural Practices) 인증 확대를 위한 기본 교육을 실시하였다. 지난 6월 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1차 교육이 열린 이후 도서지역을 대상으로 한 2차 교육이다.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제도는 농산물의 생산부터 수확, 저장, 가공, 판매 단계까지 잔류농약, 중금속, 미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그 관리사항을 소비자가 알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이 날 교육은 GAP 국가공인검사인증기관인 ㈜ISEN 김용성 과장을 강사로 초청하였으며 GAP제도의 이해 및 정책방향, 인증기준과 신청방법, 효율적인 농약 안전 사용과 PLS제도 순으로 실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욕지고구마작목반 하문수 회장은 “아직까지 GAP가 생소하기 때문에 교육이 꼭 필요하나 도서지역이라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교육을 통해서 GAP의 필요성을 인지하였고,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GAP확대에 우리 작목반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통영시(시장 강석주)는 GAP교육은 물론 GAP인증 검사비 지원, GAP토양·용수 분석사업 등 GAP인증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통하여 GAP농가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