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수성구 통합관련 이번 국회의원선거 최대이슈로 이권우 예비후보의 정책 예산전문가로서 참신한 대안제시을 하고있다.

자유한국당 경산시 이권우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월 30일 경산시청에서 3차 기자회견을 열고 경산·수성구 행정통합 실현을 위한 아래와 같은 구체적 방안 3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행정통합 달성을 위한 광역교통망 확충을 주장하였다.
현재 경산시의 도시개발은 대구지하철 2호선 라인을 중심으로 한 신규 택지개발에만 편중되고 있고, 대임지구 등 후속 택지지구개발까지 예정되어 있어 이로 인해 지역의 불균형 발전을 초래하고 경산역에서 경산오거리에 이르는 구시가지의 쇠퇴와 슬럼화 등의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산 남부권역은 경산시 전체 인구의 절반 가까운 46%가 거주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개발에서 차별을 받아 왔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금 시점이 대구지하철 2호선과 3호선 연장 예정구간에서 경산 남부권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인 트램망을 도입할 적기라고 주장했다.

이 예비후보는 전기를 사용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망을 도입하면 공사비가 저렴하고 유지보수비가 적으며, 경산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이 부족한 경산시 남부권역에 대중교통의 확대로 시민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고, 향후 도심재생과 경산역세권 활성화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권우 예비후보는 트램망 구간 설정 및 도입계획으로,
우선, 2호선 사월역-중산신도시-경산역-백천지구-사동지구-대구한의대에 이르는 9km 구간을 1차사업으로 수립하고, 추후 대구 3호선 연장에 맞춰 중산신도시에서 대구스타디움, 나아가 알파시티까지 연결되는 트램망으로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2차사업으로 대구한의대-자인공단-진량공단- 대구대학교-지하철 1호선 하양역까지 연장하여 주거-산업-교육의 통합을 달성토록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한편 이러한 경산 남부권 트램망 건설은 경산시가 추진하는 도심형 자율주행 트램 부품·모듈 기반조성 사업(2020년부터 ‘22년까지 3년간 140억 투입)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트램산업을 지역 주축산업으로 확대시키는 데도 긍정적이고, 경산시가 트램 시범 실증도시로 발돋움하는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둘째, 행정통합의 기반이 되는 도시 상호연결성 확대를 주장했다.
경산시는 경산권, 하양권, 진량권, 자인권 등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어 지역을 대표하는 중심부가 약하고, 지역간 상호연결성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상업중심, 주거중심 등 유형별 중심권역 설정과 함께 권역간 상호연결을 위한 대안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진단했다.  

이권우 예비후보는 경산역을 권역 중심부로 설정하고 경산오거리에 이르는 경산역세권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노후된 기존 도심 중심상권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구미~대구~경산을 연결하는 광역전철망 시대를 대비한 경산의 거점지역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산의 중심권역을 경산역세권, 임당역세권, 하양역세권의 3개 권역으로 설정하고 각 권역별 지역특성에 맞게 개발을 유도하며 상호 연결을 위한 도로망을 확대시켜 나갈 것을 주장했다.

이권우 예비후보는 경산역세권 도심의 기능을 살리고 침체된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복합상업시설을 유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고, 일반상업지역에 대해 대구광역시와 동일한 용적률 적용(상업시설 30%초과 경우, 경산시 용적율 300%, 대구광역시 용적율 620%) 하도록 경산시 도시계획 조례를 개정하여 적극적인 민간개발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셋째, 행정통합 실현을 위한 교육통합의 추진을 주장했다. 
2021년부터 우수 대학들이 수능 정시비중을 40%로 대폭 상향함에 따라 경산 지역내 고등학생들은 내신을 통해 우수 대학으로의 진학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그는 경산지역 내 학생의 수성구 등으로 유출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또 인근 지역에 고등학교가 있음에도 먼거리의 학교로 진학하는 불편 등을 조속히 해소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권우 예비후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구 수성구와 경산시의 학군을 통합해야 하고, 시범적으로 지역통합 조절학군제를 우선 도입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대구시 교육감과 경북도 교육감을 상대로 이를 관철하기 위한 공개적인 만남을 요구했다.(끝)

                                        2020년 1월 30일  
    
                       경산시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예비후보 이권우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