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항만 물동량 수송을 원활하게하고 도심과 항만을 연결하는 기반시설확충으로 항만 기능을 제고하여 마산항의 경쟁력 향상으로 지역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주민들의 교통편의 향상 및 주거환경 개선으로 창원시의 균형 발전과 경제 부흥을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마산항진입도로 사업은 전액 국비 사업으로 1단계(가포신항 ~ 가포 B지구, 2.91km), 2-1단계(해안도로 ~ 가포신항, 1.04km), 2-2단계(가포B지구 ~ 날개마을, 1.36km), 3단계(날개마을~덕동, 2.6km)로 구분되며, 1단계 사업은 2011년 말 완료되었으며 현재 가포신항터널이 포함된 2-1단계가 곧 완료될 예정이다.

도로(터널)가 개통되면 차량으로 월영동 방면에서 가포 IC(국도5호선)까지 기존 가포고개를 넘어 10분 이상 걸리던 것이 2~3분으로 줄어들고, 터널 내부 투명벽으로 차단된 3.1m폭의 보도와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어 월영동과 가포동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형성하여 옛 마산지역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마산해양수산청과 협의하여 20일 전후로 도로를 개통할 예정이며, 도로개통은 다 같이 모여 축하하는 것이 당연하나 코로나 19로 인해 별도의 개통식을 시행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며, 지역경제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