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13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대상 생명지킴이 115명 양성

함양군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13일 함양군기관단체청사 회의실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115명을 대상으로 ‘생명지구대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이하 생명지킴이양성교육)을 실시하였다.

‘생명지킴이’란 자살위험에 처한 주변인의 신호를 인식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기관, 전문가)에게 연계하는 사람을 뜻한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예방을 위한 생활속거리두기를 준수하여 교육생 115명을 4회에 나누어 참석자간 충분한 거리를 두고 진행되었으며, 함양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가 생명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생명지킴이의 역할, 노인우울증 및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 우울선별검사, 자살상담, 유관기관 안내 등의 내용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노인들은 신체기능저하 및 신체적 질환으로 인하여 활동량의 감소와 더불어,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경로당, 마을회관 운영이 축소되고 가족 및 이웃 간 왕래가 줄어들면서 외로움, 우울감, 불안 등을 호소하는 실정이다. 특히,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혜자는 고령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으로 보건소 및 센터 방문이 어려워 정신건강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생활지원사 대상 생명지킴이를 양성함으로서 관내 65세 이상 노인의 우울증을 조기발견하고 자살 고위험군을 촘촘하게 관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에 참여한 최모 생활지원사는 “오늘 교육을 통해 어르신의 자살 신호와 노인 우울증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되었다. 어르신의 정신건강을 위해 생명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교육 소감을 밝혔다.

군 보건소장은 “우리나라는 13년째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이며 그중 노인자살률이 현저히 높아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관내 어르신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노인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한 생명지킴이양성교육은 관내 노인자살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 이다.”라며 생활지원사를 격려하였다.

한편, 함양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아동~노인 등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자살예방교육 및 정신건강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 및 단체 등은 문의전화 ☎055-960-5358으로 연락하면 된다.

정신건강위기상담(24시간) ☎1577-0199 / 자살위기상담(24시간) ☎1393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