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적절한 조치 중…신중하게 보도해달라”
접촉 여부 함구…대통령측 반발 고려해 사전 비공개 전망도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를 위해 박 대통령 측과 협의를 재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법조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특검팀은 박 대통령 대면조사 일정과 장소 등을 결정하기 위해 박 대통령의 변호인단과 논의 중이다.
변호인단이 조사 일정과 장소가 사전 보도된 것을 이유로 애초 계획한 조사 일정에 응할 수 없다고 이달 8일 통보한 후 약 6일 만에 양측이 다시 협의에 나선 것이다.
특검 측의 요청에 따라 양측이 대면조사에 관한 논의를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관해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대면조사와 관련해 현재 특검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여러분에게 특별히 말씀드릴 사항이 있을 때 말하겠다"고 14일 브리핑에서 언급했다.
그는 변호인단과 특검팀이 접촉 중이냐는 물음에 "접촉 여부나 진전 여부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이 특검보는 대면조사 준비 상황이 일일이 보도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모든 사항에 관한 조율이 완료됐을 때 발표하는 것이 적당하다며 앞서 조사가 무산된 점을 고려해 신중하게 보도해달라고 당부했다.


특검팀은 수사 기간이 연장되지 않는 한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박 대통령 대면조사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검팀에 주어진 수사 기간 70일은 이달 28일 끝난다.
특검팀과 대통령 변호인단은 애초 이달 9일 청와대 위민관에서 대면조사 하는 방안을 협의했으나 이런 계획이 7일 한 언론에 보도되면서 변호인단이 반발해 조사 일정이 백지화했다.
특검은 박 대통령 측이 보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고 한 차례가 조사가 무산된 점을 고려해 조사 일정을 미리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이 특검보는 전날 브리핑에서는 "쌍방 간의 접촉이 아예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대면조사가 필요하다는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어서 어떤 형태로든 무작정 기다릴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조만간 행동에 나설 것을 시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