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 등을 통해 랜덤채팅이 유행이라고 한다

랜덤채팅이란 프로그램에 의해 무작위로 선택된 사람과 하는 채팅을 말한다.

친구 만들기 소개팅 어플에 익명으로 별도의 인증 절차가 없이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바로 누구나 가입 가능하며 선택된 사람과의 채팅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사기꾼이 여성인척 위장해서 남성에게 접근하여 외롭다던가 연애를 하고 싶다는 등의 대화를 유도하면서 친분을 쌓고 신뢰를 관계를 유지하면서 엉큼한 늑대 즉, 피해자 마음을 훔치려 한다.

사기꾼은 피해자에게 마치 특별한 인연을 만난 것 마냥 대화를 이어가다가 친밀감과 신뢰 관계가 형성되었다고 판단되면 얼굴이 보고 싶다고 달콤한 말을 하면서 영상통화를 유도하면 엉큼한 늑대 피해자는 덥석 잡아 물고 만다.

채팅은 점점 외설적인 길로 빠지고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며 악성프로그램이 설치된 파일을 전송 설치토록 유도 다운받아 설치하는 순간 피해자 폰에 저장된 모든 정보가 사기꾼 손으로 들어가고 화상채팅 순간들이 영상으로 녹화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사기꾼은 피해자의 사생활이 담겨져 있는 채팅 영상을 미끼로 돈을 요구하고 안 그러면 가족과 지인들에게 영상을 퍼트리겠다고 협박을 한다.

몸캠 피싱을 당하게 되면 이성적 판단을 하기 어렵고 가족과 지인들에게 명예를 더립힐 것을 우려해 돈을 보낸다고 한다.

보내기전 어렵지만 용기를 내어 반드시 경찰서 사이버범죄수사팀 방문하거나 전화로 상담을 받아보시길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