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당 경영안정자금 20억원, 보증료율 최소 0.2%p↓, 보증비율 100%
지원 대상은 원자력산업 분야 중 경남에 소재한 중소‧벤처기업

22년 12월 27일에 원자력산업금융지원협약식을 개최했다(사진=경남도 제공)
22년 12월 27일에 원자력산업금융지원협약식을 개최했다(사진=경남도 제공)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경남의 원자력산업 분야의 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원자력산업 육성 금융지원 대상 중소·벤처기업에 대해 100억 원 규모의 협약보증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보증은 지난해 12월 27일 경상남도와 NH농협은행, BNK경남은행, 기술보증기금 간 체결한 ‘경남 원자력산업 육성 금융지원 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다.

협약보증 재원은 NH농협은행과 BNK경남은행이 기술보증기금에 각 2억 5천만 원을 출연해 조성했으며, 기술보증기금은 출연금의 20배인 100억 원까지 협약보증을 지원한다.

협약보증을 이용하는 기업은 경영안정자금 용도로 기업당 20억 원 한도 내에서 최대 3년간 100% 보증, 보증료율 최소 0.2%p 감면받게 된다.

그동안 담보가 없거나, 신용 상태가 낮아 「경남 원자력산업 육성 금융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지 못했던 기업도 기술보증기금의 보증서로 금융기관 대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보증서 발급대상은 대출 이차보전 해당 조건과 동일하다. 원자력산업 분야 중 경남에 소재한 중소‧벤처기업으로 ① 원자력 분야 유자격공급자 등록증 보유기업, ② 국내외 원자력 분야 인증서 보유기업, ③ 한국수력원자력㈜ 또는 두산에너빌리티㈜ 협력업체(원자력 분야)로 인정받은 기업, ④ ‘원전기업 신속 지원센터’에서 원자력 분야 기업으로 인정받은 기업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기업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술보증기금 도내 각 지점 방문 또는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한편, 정부의 강력한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 의지에 따라 원전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및 금융부담 완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1월 16일부터 접수 진행 중인 경남 원자력산업 육성 금융지원 사업(대출 이차보전)은 현재 26건(275억 8천만원)이 접수되어 23건(230억 원)이 승인되었다.

대출 이차보전은 경남 원자력산업 육성 금융지원 업무협약에 따라 원자력 분야 중소‧벤처기업에 대하여 경상남도에서 이차보전 2%, 농협은행과 경남은행에서 추가 금리 최대 1% 우대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류명현 경상남도 산업통상국장은 “경남 원자력산업 육성 금융지원의 연장선상에서 이번에 시행되는 협약보증으로 담보가 없거나 신용도가 낮은 기업도 기술개발, 원·부자재 구입 등에 필요한 자금을 이용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경남의 원자력 산업 육성에 필요한 투자 기반 강화, 민간 투자유치 등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