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부산광역시 공동 주최, 27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개최
행정통합의 방향과 산업․경제 분야 기대효과 등에 대해 토론
경남도, 27일 도 누리집을 통해 행정통합 정보제공 시작

사진=경남도 제공
사진=경남도 제공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는 27일 오후 2시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 제1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과 관련해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첫 번째 토론회로 행정통합의 추진 방향과 산업‧경제 분야 기대효과를 주제로 개최됐다.

주제발표는 경남연구원 하민지 연구위원과 산업연구원 김송년 연구위원이 했으며, 토론은 창원대학교 박경훈 교수가 좌장을 맡아, 경상남도의회 우기수 도의원과 경북대학교 정홍상 교수, 인제대학교 이우배 명예교수, 부산상공회의소 심재운 경제정책본부장이 참여한 가운데 이뤄졌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하민지 연구위원은 부산경남 행정통합의 논의배경과 필요성, 장·단점, 추진절차 등을 제시했고, 이어 발표한 김송년 연구위원은 행정통합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경제적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산업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정치·행정 및 상공계 등 각 분야의 전문영역에서 행정통합 추진에 따른 기대효과와 함께 통합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모색하며 성공적인 행정통합을 이루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우기수 도의원은 ‘행정통합에 있어서의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 발언하며, 행정통합이라는 커다란 관문을 넘기 위해 시도 합의와 주민의견이 중요하고 시도의회와 정당, 중앙정부의 지지가 필요하다고 했다.

사진=경남도 제공

정홍상 교수는 ‘대구경북의 시·도 행정통합 논의’를 바탕으로 행정통합 시 바람직한 조직 구성형태와 성공적인 행정통합을 위해 정부의 특례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경제분야에 대한 발언도 이어졌다. 이우배 명예교수는 부산-경남이 처한 경제 상황을 바탕으로 행정통합으로 기대되는 지역의 경제적 기대효과를 언급했고, 주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주문하였다.

심재운 경제정책본부장 또한 상공계 입장에서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시도민이 수용할 수 있는 행정통합에 대한 비전 제시를 통해 다양한 협력과 성공사례의 경험을 축적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경상남도 김기영 기획조정실장은 “5~6월 여론조사 전 3차례 토론회를 통해 행정통합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며 “앞으로 예정된 2·3차 토론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27일부터 도 누리집에서 행정통합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경남 행정통합의 추진배경과 장단점, 기대효과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비롯해 행정통합 토론회 영상과 발표자료, 언론보도 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