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태호 외교통일위원장의원실 제공)
(사진=김태호 외교통일위원장의원실 제공)

김태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기념해 4개 국책연구기관이 주최한 공동 학술회의에 참석해 외교안보통일 분야의 성과를 뒷받침한 전문가들을 격려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1년, 외교안보통일 분야의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공동학술회의에서 김태호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1년 동안, 외교안보통일 분야는 대전환의 시기였고, 상전벽해의 변화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 김 위원장은 지난 1년의 외교안보통일 분야 성과로 “한미동맹의 핵 기반 동맹으로의 진화와 금기시했던 북한 인권 문제의 정면 거론, 12년의 빗장을 푼 한일관계 개선”을 꼽았다.

(사진=김태호 외교통일위원장의원실 제공)

김 위원장은 “한일관계를 포함해 외교통일안보 정책의 대전환이 가능했던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통 큰 결단이 있었기 때문이며, 윤석열 정부가 자유, 민주, 인권, 법치의 인류 보편적 가치에 바탕하고, 한미동맹과 한미일 공조,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통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이뤄내겠다는 확실한 철학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정치권과 관련해서는 “흔들려서는 안 되는 국가 운영의 기조를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지금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가 꺾이지 않는 낙관의 자세, 꺾이지 않는 용기로 국민의 공감과 공존의 새로운 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한다”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