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외통위원장, 뉴욕에서 로한 파텔 테슬라 글로벌 비즈니스 총괄책임 부회장 만나
"테슬라의 혁신노력, 대한민국과 만나 더 빛을 발할 것"
테슬라 측과 투자, 기술협력 확대 방안 논의

김태호 국회 외통위 위원장, 로한 파텔 테슬라 부회장 면담 장면(사진=김태호의원실 제공)
김태호 국회 외통위 위원장, 로한 파텔 테슬라 부회장 면담 장면(사진=김태호의원실 제공)

테슬라 아시아 기가팩토리 한국 유치에 국회 대표단이 나섰다.

한미동맹 70주년 세미나 참석차 미국에 도착한 김태호 외통위원장, 이재정 산업통상중기위원장, 최형두 의원은 21일 오전(미국 동부시간) 뉴욕에서 로한 파텔 테슬라 부회장을 만났다. 파텔 부회장은 테슬라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및 정책 총괄 책임자이며,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회동 때도 배석했다.

마침 테슬라 일론 머스크 회장이 미국 국빈방문 중인 모디 인도 총리와 만난 직후여서 국회 대표단과 테슬라 경영진 만남이 관심을 모았다.

김태호 외통위원장을 비롯한 국회 대표단은 파텔 부회장에게 “테슬라의 아시아 기가팩토리를 위해 한국은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테슬라가 기가팩토리 한국 투자를 조기 결정하면 국회가 ‘미래차 지원 특별법’등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대표단과 파텔 부회장은 한국의 장점과 관련해, 대한민국 생산을 통해 전 세계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한국의 50여개국 FTA 네트워크, 테슬라 전기차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생산 자동화 능력, 차량용 반도체와 배터리 등 핵심 부품공급망, R&D 역량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국회 대표단은 “올해가 BTS 10주년과 테슬라 20주년”이라고 전제하고, "세상이 예상치 못했던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지향하는 테슬라의 창의성이 대한민국에서 더욱 빛날 수 있다”면서 테슬라와 한국의 협력이 가져올 더 큰 상호이익에 대해 강조했다.

파텔 부회장도 한국의 문화적 매력, 핵심부품 공급망 등의 강점에 공감하며 더 많은 핵심부품과 생산라인, 공동개발 등에 관심을 보였다고 국회 대표단은 전했다.

특히 테슬라 측은 “대한민국 국회의 영향력을 잘 알고 있다”며, “해외기업과 통상관계에 영향력이 큰 외교통일위원장, 산업통상자원중기벤처위원장을 비롯한  여·야의원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기술 확보를 위해 테슬라와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국회 대표단은, 테슬라 같은 전기자동차 및 에너지기업이 국내 시장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고, 양측은 한미 기술협력의 일환으로 최첨단 배터리, 전기차 핵심부품,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생산과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한 협력을 전방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국회 대표단이 테슬라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및 정책 총괄 책임자를 만나 정부의 기가팩토리 한국 유치 지원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국회 대표단은 미국 의회가 설립한 싱크탱크 윌슨센터(회장 마크 그린)와 한국의 동아시아재단(EAI 김성환 전 외교부장관)이 공동주최하는 ‘한미동맹 70주년, 워싱턴 선언 이후의 전망’주제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방미 중이다.

대표단은 21일 뉴욕 아시아소사이어티 간담회, 22일 윌슨센터 EAI 세미나, 미 하원외교위원장 면담을 이어나간다. 세미나에는 미국 측에서 미 하원 아미 베라, 마크 타카노, 앤디 김 의원,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대사, 데이비드 생어 뉴욕타임스 백악관 국가안보담당 선임기자 등이 참석한다. 대표단은 이어 미 하원의 마이클 맥콜 외교위원장, 영 김 인태소위 위원장과 만나 한미의원연맹 추진 등에 대해 논의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