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고성군민과 함께 이뤄낸 쾌거, 가야사 문화유적 널리 알리며 발전시키겠다 포부 밝혀 !
세계유산 등재에 기여한 「역사문화권정비법」(2020) 제정 이끈 바 있어 !
과거현재 공존하는 역사문화도시, 가야문화권 특화명소로 조성하겠다는 청사진 제시 !

정점식 의원
정점식 의원

경남 고성군 송학동 고분군 등 가야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가운데, 정점식 의원(경남 통영시‧고성군)은 “경남 고성이 세계가 주목하는 역사문화도시로 발돋움하게 되었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번에 세계유산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은 가야고분군은 1∼6세기 중엽에 걸쳐 영남과 호남 지역에 존재했던 고분군 7곳을 하나로 묶은 연속유산으로 경남의 ▲송학동고분군(고성) ▲대성동고분군(김해) ▲말이산고분군(함안) ▲교동과 송현동고분군(창녕) ▲옥전고분군(합천)을 비롯하여, 경북 ▲지산동고분군(고령), 전북의 ▲유곡리와 두락리고분군(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각) 사우디아라비아 리아드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가야고분군에 대하여 “주변국과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독특한 체계를 유지하며 동아시아 고대 문명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는 점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인정된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점식 의원은 “5만 고성군민과 함께 이뤄낸 쾌거”라며 세계유산 등재를 환영하며 “해상왕국 소가야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송학동 고분군을 비롯한 소중한 가야사의 문화유적을 널리 알리며 발전시켜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정 의원은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에 기여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제정 당시(2020년 6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으로서 법률 통과를 이끌며, 문화재청장에게 역사문화권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당부한 바 있으며 관련 예산확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점식 의원은 “앞으로도 예산 지원 및 제도 개선에 힘쓰며 가야 역사문화유산을 정비하고 가치를 재조명해 나가겠다”며, “경남 고성을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역사문화도시 이자 가야문화권의 특화명소로 조성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편, 가야고분군은 경남에선 해인사 장경판전(1995년), 통도사(2018년), 남계서원(2019년)에 이어 4번째이며 전국적으로는 16번째로 등재되는 세계유산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