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黃 대행 공동 탄핵안 발의 할 것"

(사진제공=국회연합취재단)27일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이날 오전 특검 기간 연장 불승인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황 권한대행의 탄핵 및 새 특검법을 추진하기 위해 (왼쪽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모여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은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한 직후 원내대표 회담을 통해 새 특검법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황 대행은 이날 오전 특검 수사기간 연장 승인 거부를 밝히면서 "특검법이 규정한대로 관할 지방검찰청에게 사건이 인계된 후, 수사가 미진하다고 판단되면 정치권에서 협의해 새로운 특검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또 4자 원내대표 회담에서는 야3당이 공동 탄핵안을 만들어 황 대행에 대한 탄핵안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회담장에서는 '입장유보'를 밝혔던 바른정당이 이후 '탄핵 불가'로 입장을 선회했다.

바른정당의 정병국 대표는 회담 이후 원내 의원들과 고민 끝에 정론관에서 지자회견을 열고 "황 대행의 탄핵은 당위성 측면에서 당연하나 설렁 국회에서 통과되더라도 헌재에서 탄핵될 수 없는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어 "황 권한대행이 헌법외에도 다른 법률을 위반한게 없다. 사유가 탄핵할 수가 없어 매우 안타깝다"면서 "그러나 바른정당은 특검법 재제정을 포함한 진실규명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새 특검법 추진과 관련해서는 "현재 기존 특검법(재제정과)과 새 특검법(추진)중 어느 것이 더 효율성이 있느냐 하는 문제"라며 "더 효율적으로 진실을 규명하고 수사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이 합의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안 공동발의의 제출시기는 3월 국회"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