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집태우기, 윷놀이, 쥐불놀이 등 다양한 세시풍속 재현 = = 가장 밝고 큰 달이 떠오르는 날 액운 쫓고 소원 빌어요 =

 

 새마을운동 창녕군지회(회장 손성호)는 오는 19일, 남지읍 남지체육공원 제1주차장 일원에서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성공기원 정월대보름 달맞이”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번 행사는 군민의 안녕과 소원을 기원하는 동시에 우포늪의 람사르 인증 의미를 되새기고 올 해 봄에 계획된 우포따오기의 성공적인 방사를 기원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초청가수 및 민속공연(풍물패, 민요), 윷놀이·제기차기대회, 귀밝이 술(전통주)·부럼깨기·민속놀이 체험, 오곡밥 시식, 기원제,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손성호 새마을운동 창녕군지회장은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로 창녕의 푸른 보석 우포늪과 우포따오기의 야생방사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과 성원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우포따오기의 성공적인 야생방사를 위해 군민으로서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2008년 중국으로부터 기증받은 따오기 한 쌍으로 복원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363마리 개체 수 복원에 성공하였으며, 2019년을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원년의 해’로 지정하여, 올 해 봄 우포늪에서 야생방사를 실시할 계획에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