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용)은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통한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2021년 8월 10일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학교장을 대상으로 학교문화혁신을 위한 학교장 리더십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의 강사인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의 저자 이준원 전 덕양중학교 교장은 신뢰와 협력의 교사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교장의 도덕적 리더십이 중요하며,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통해 진정한 교육자치가 시작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특히, 리더에게는 공동체에 대한 깊은 공감 능력이 중요함을 강조하였으며, 관계 회복을 통한 수업혁신 사례 및 교육공동체 회복을 통해 교육과정이 혁신되는 과정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하게 소개하여 교장선생님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행복학교 일반화를 위한 학교문화혁신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학교장 리더십 연수 이후에는 학교별로 공감을 통한 민주적인 다모임을 통해 학교문화혁신을 위해 필요한 연수나 컨설팅을 교육지원청으로 신청할 계획이며, 교육지원청에서는 해당 학교의 요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사를 직접 위촉·안내함으로써 학교 맞춤형으로 학교문화혁신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진용 교육장은 “민주적인 학교문화는 결국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공감을 통해 관계가 회복된 학교문화이며,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학교장의 도덕적 리더십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학교장 리더십 연수가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통한 교육과정 혁신의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