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부터 29일까지 교류협력단 파견, 문화·산업·관광·유네스코 등 교류 시작

 (사진=진주시 제공) 
 (사진=진주시 제공) 

진주시는 문화․예술․축제 상생발전을 위한 해외 교류로 태국 치앙마이에 24일부터 29일까지 교류협력단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치앙마이 방문은 태국 치앙마이 주정부의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진주시 교류협력단은 조규일 진주시장을 단장으로 하여 교류협력 관계자 8명과 예술인 21명이 함께했다.

진주시와 태국 치앙마이는 관광, 유네스코부터 농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교류 방안과 MOU 체결을 논의해 왔다.

태국 치앙마이 정부의 피차이 레퐁가디손 민선도지사와 니랏 퐁시티타운 관선도지사는 조규일 진주시장과의 면담에서 태국 중앙정부와의 절차상 문제로 진주시와 치앙마이 간 MOU를 체결하지 못해 매우 안타까움을 표하며 조속한 시일 내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교류협력단은 25일 오전 10시 태국 치앙마이도 청사에서 피차이 레퐁가디손 민선도지사와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치앙마이 인터내셔널 컨벤션센터로 자리를 옮겨 『헬스챠밍치앙마이 2023』행사에서 진주시와 진주 축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3,000여 명의 관광객이 참석한 ‘헬스챠밍치앙마이 2023’에서 조규일 시장은 “진주와 치앙마이는 유네스코 창의도시이자 세계 축제도시로 닮은 점이 많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양 도시 간 우정과 문화가 더욱 깊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25일 오후 1시 면담에서 니랏 퐁시티타운 치앙마이 관선도지사는 “진주시의 축제를 꼭 관람해보고 싶다”고 말했고, 조규일 진주시장은 “우리 진주시는 꽃이 만발하는 봄에도 ‘진주논개제’ 축제를 개최한다”며 내년 5월 진주 초청 의사를 전했다.

이후 진주시 교류 협력단은 란나 민속 전수관과 수공예 마을을 방문해 문화·예술 교류 협의를 했다.

26일은 교류단은 치앙마이의 대표 축제인 이뺑 축제에 직접 참석하여 교류 협력 업무를 이어나간다.

한편, 태국 치앙마이는 지난 10월 위라퐁 리럿 부도지사를 단장으로 총 32명의 방문단이 진주를 방문하여 개천예술제와 진주남강유등축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을 참관하며 그 규모와 화려함에 놀라움을 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