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 조례와 타 지역간 조례 비교하여 구체적 방안 제시

경남도의회 김일수(거창2,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22023 지속가능발전 경남정책 포럼의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날 포럼은 대형산불 예방을 위한 불법소각 해결책을 모색하자는 주제로 경상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주최했다.

주제발표는 김성용 안동대학교 교수 김태형 창원대학교 교수, 안현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배재근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맡았고, 이어진 토론의 패널로는 김일수 경상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장 박경훈 창원대학교 교수 홍창오 부산대학교 교수 권병국 산청군 단성면주민자치회 사무국장 이혜경 한국환경공단 부산울산경남환경본부 과장이 참여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김일수 도의원은 대형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예방을 위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경상남도의 조례와 타 지역의 조례를 비교 검토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했다.

김일수 의원은 깨끗한 농어촌 마을 조성 지원 조례는 경남도의회가 2019년 전국 최초로 제정한 조례로, 영농폐기물의 수거와 소각금지, 고령화마을 우선지원 등을 담고 있어 조례 제정 취지를 충분히 살린다면 불법소각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좋은 사례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영농폐기물의 범위를 불법소각이 많은 영농부산물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과 충청남도 자연순환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의 사례를 검토하여 영농부산물 활용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등에 대한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일수 의원은 산불예방도 중요하지만, 산불 발생 시 초동 진화도 매우 중요하다. 현재 화재 진압 등에 진화헬기가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인근에서 용이하게 소방용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저수지 등의 확대가 필요하다, “도의회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있도록 챙겨나가겠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