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축제, 노을음악회, 갤러리 전시 등으로 일상에 문화를 더하다

 (사진=진주시 제공)
 (사진=진주시 제공)

진주 진양호공원이 사계절 계속되는 축제와 노을음악회, 작가와의 만남, 갤러리 전시 등으로 시민들이 항상 찾고 싶은 힐링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진주시는 2024년 ‘진양호 물빛 갤러리’ 전시 신청 예약이 개인 및 단체의 뜨거운 호응으로 성황리에 마감되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진양호 물빛 갤러리는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2주간씩 총 26회에 걸쳐 서양화, 한국화, 수채화, 서예, 가죽공예, 포슬린 아트, 스케치 등 다채로운 전시를 펼치게 된다.

2022년 10월 첫 전시회를 시작한 진양호 물빛 갤러리는 진양호의 수려한 경관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전시작품을 통해 생활 속 스트레스를 뒤로 하고 문화예술과 함께 쉴 수 있는 힐링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12월 현재 총 1만 3389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진양호 물빛 갤러리는 진주에서 거주 및 활동하고 있는 단체나 개인의 경우, 공익 목적에 부합되는 전시회에 한해 누구나 예약신청이 가능하다. 대관료는 무료이며, 작품 전시에 소요되는 비용은 전시 작가가 부담한다.

 (사진=진주시 제공)

또 지상 1층과 루프탑으로 구성된 ‘진양호 아천 북카페’는 진양호반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독서와 힐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2023년 한 해 동안 시민들의 독서, 문화활동을 위한 작가와의 만남, 독서교실, 청소년 독서동아리, 노을음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1만 3592명이 이용했다.

진양호공원 후문 ‘다이나믹 광장’에서는 봄꽃축제를 시작으로 워터페스티벌, 크리스마스 눈꽃축제까지 다양한 문화공연, 체험행사가 어우러진 사계절 축제가 열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의 호응이 높았다. 가족들이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마리오네트, 마술, 연극, 난타, 마당극, 클래식 등의 공연과 프리마켓, 제기차기, 고무줄놀이 등 그때 그 시절 체험, 짚풀·가죽·클레이 등 공예체험, 푸드테라피, 컬러마음테라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문화가 있는 휴식·놀이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진=진주시 제공)

시 관계자는 “진양호공원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운동도 하고 즐기고 쉬면서 활력을 찾는다”며 “앞으로도 진양호공원에서 다채로운 전시와 문화공연을 편안하게 관람하며 일상에서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쉼터가 될 수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진양호공원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