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특례시장 해빙기 취약시설 현장점검

(사진=창원시 제공)
(사진=창원시 제공)

창원특례시는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취약시설물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오는 29일까지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겨울철 얼어있던 지표면이 기온상승으로 녹으면서 지면이 약해져 지반침하, 낙석, 붕괴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다.

시는 급경사지, 건설공사장, 노후 옹벽·석축 등 해빙기에 특히 취약한 시설물을 대상으로 민간전문가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29일까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 사항으로는 급경사지 및 옹벽의 균열 또는 침하 여부, 지하수 용출 여부, 건설공사장 흙막이 주변 지반 및 가시설 상태 등이다.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안전사고 우려가 있는 시설은 응급조치와 보수·보강 등을 통해 안전위험 요인을 해소할 계획이다.

특히, 11일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진북면 정현지구 급경사지를 찾아 안전점검에 직접 참여하는 등 해빙기 취약시설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였다.

홍 시장은 “현재 우리사회의 안전에 대한 인식과 관심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높아졌고,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감도 상당하다”며 “더욱더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각종 재난안전분야에서 선제적인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홍 시장은 오는 18일 진해군항제를 대비한 진해구 여좌천 일대 ‘봄맞이 대청소’, 19일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소규모 사업체 현장 점검’, 26일에는 태풍 카눈으로 피해를 입은 창원천, 내서읍 임도, 사파지구 도시개발사업 현장 등을 방문해 피해 복구 및 재발 방지 조치사항을 점검할 예정으로 시민생활 밀착행정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