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어업인 소득증대 위해 제16차 경제전략 회의 개최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8일 어촌뉴딜300사업 추가 신청 등을 통한 어업인 들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어촌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촌 소득증대방안에 대한 ‘제16차 경제전략 회의’를 개최했다.

어촌뉴딜300사업은 어촌의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 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어촌·어항의 통합 개발하는 사업이며, 2022년까지 전국 300개소의 어촌‧어항에 대해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비는 개소당 평균 100억 원(최대 150억 원)이 지원된다.

창원시는 지난해 ‘2019년 어촌뉴딜300사업’ 대상지로 주도항과 명동항이 선정돼 사업비 285억 원을 확보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2020년 어촌 뉴딜300사업’에 지난해 선정되지 않은 실리도, 삼귀, 시락, 진동, 구복 외에도 추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역의 특성에 따른 특화사업을 발굴하여 공모신청에 적극 참여하는 등 우리지역의 사업이 많이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어업인의 소득증대와 어촌지역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자율관리어업 전국대회유치 △수산양식 특성화 연구센터 건립 △귀어・귀촌 활성화를 추진하여 수산물 소비촉진, 새로운 관광 상품 개발, 일자리 창출, 고용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살고 싶은 어촌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어업인 복지시설 확충 △어촌체험휴양마을 지정확대 △깨끗한800리 바닷길 만들기 해양환경지킴이 운영 △수산자원 및 양식사업 육성 지원 △연안 어선 감척 및 영세어업인 지원 △도서개발사업 등의 어촌지역 정비 사업에도 지원・육성을 강화하여 경쟁력 있는 수산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어촌뉴딜300사업을 추가 발굴하여 어촌지역 경제 활성화, 어촌지역의 핵심자원을 활용한 관광지 개발, 수산분야 지원·육성을 강화하여 어업인의 소득증가와 인구유입을 통한 ‘활력 넘치는 어촌’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