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낮 시간 야외활동 자제 및 충분한 수분 섭취 당부

연일 폭염(일 최고기온 33°C이상)이 계속됨에 따라 남해군 보건소가 일사병, 열사병 등 온열질환 발생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구토, 근육경련,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방치 시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그늘지고 시원한 곳으로 옮겨 옷을 풀고, 시원한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려줘야 한다. 또한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이 되지만, 의식이 없는 경우는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신속히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폭염으로 인한 피해는 건강수칙 준수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다”며 “오후 2시~5시에 실외활동 자제, 물 자주 마시기, 그늘에서 휴식하기 등 아래와 같은 사항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폭염 시에는 갈증을 느끼기 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고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휴식을 취해야 한다.

▲폭염주의보·경보가 발령되면 가능한 위험한 시간대(정오~오후 5시) 활동을 줄이고,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챙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한다.

▲폭염 시 음주 또는 다량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 후 작업하면 위험하고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등이 있는 사람은 폭염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야외활동을 자제한다.

▲일사병·열사병 등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기도록 하고, 옷을 풀고 시원한(너무 차갑지 않은)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환자에게 수분 보충은 도움이 되나 의식이 없는 경우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를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며, 신속히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