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수산제 미래농업 체험교육원 설립 추진

(사진=경남교육청 제공)
(사진=경남교육청 제공)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6일 본청 중회의실에서 밀양시와 ‘(가칭)수산제 미래농업 체험교육원 설립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밀양시 하남읍 양동리 675 수산제 역사공원 일원에 들어설 미래농업 체험교육원은 2025년 1월 착공해 2026년 3월 개원할 예정이다. 규모는 터 6,076㎡, 총면적 2,478㎡이다.

미래농업 체험교육원은 유치원, 초·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미래산업으로서의 농업의 역할과 가치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능형 농장과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체험과 전시시설을 만들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농업에 대한 진로교육을 강화하고 농업과 연계한 학습을 지원하는 등 미래산업으로서의 농업의 가치를 확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밀양 수산제는 삼한시대 3대 수리시설 중 하나로 현재 역사공원과 홍보관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 밀양시가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2026년께 체험교육원이 들어서면 상승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경남교육청 제공)

두 기관은 미래농업체험 프로그램 설계 등 체험교육원의 원활한 설립을 위해 서로 노력하며, 건립부터 운영 지원까지 지자체와 협업하는 새로운 교육협력사업의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수산제 미래농업 체험교육원이 학생들에게 농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알 수 있는 소중한 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며 “특히 수산제 주변 기반 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농업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설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밀양 수산제는 자라나는 미래 세대에게 알려야 할 중요한 농경문화재다”라며 “미래 농업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체험교육원 설립으로 지역 경제 유발효과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