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 공동체의 역할과 방향 주제로 의견 나눠

 (사진=경남교육청 제공)
 (사진=경남교육청 제공)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7일 창원대학교 글로벌평생학습관 1층 가온홀에서 ‘제5회 경남인권포럼’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 공동체의 역할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경남교육청 교육인권경영센터, 창원대학교 인권센터, 국가인권위원회 부산인권사무소가 공동 주최했다.

헌법재판소 선임헌법연구관의 기조 발제 ‘헌법재판소 결정례에서의 학습권 소개’를 시작으로, 국회입법조사처 연구관의 기조 발제 ‘교육기본법 등 교육 관련 법령에 담긴 교육 공동체의 역할과 방향’으로 이어졌다.

기조 발제 후 토론자 토론, 종합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토론자로 학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 외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마지막 종합 토론 시간에는 참석자와의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인권 전문가와 교육기관 종사자, 창원대학교 재학생들과 함께 ‘학습권’의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논의했다. 공통된 주제로 다양한 교육 공동체의 목소리를 들어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학생은 “학생, 보호자, 교원 등 각 교육 주체가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나의 권리는 무엇이며 그에 따른 책임은 어떤 것인지 서로의 입장을 듣고 나눴다”라면서 “각자의 권리와 책임을 다할 때 학습권은 보장되며 학교는 서로 존중하고 존중받는 평화로운 공간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강신영 미래교육국장은 “이번 행사가 교육 주체 또는 교육 공동체로 불리는 학생, 학부모, 교원의 생각을 직접 듣고 공유하며, 연결점을 찾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