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본부장으로 10개 실무반 편성, 의료공백 대응 피해 최소화에 총력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운영으로 응급환자 이송 협조체계 구축

 (사진=진주시 제공) 
 (사진=진주시 제공) 

진주시는 지난 23일 정부가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하고 26일 첫 회의를 가졌다.

시는 본부장(시장), 차장(부시장)을 지휘부로 상황관리반, 병원운영점검반, 응급환자이송반 등 10개 실무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응한다.

진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의사 집단행동 상황과 진주시 관내 의료계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조도수 총괄조정관은 “의료 공백 장기화로 인한 피해를 입는 시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과 함께 진주시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확대 개편 운영하고, 응급의료 등 비상진료대책과 응급환자 이송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2월 22일 집계에 따르면 경남도내 전공의 10개 수련병원 중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전공의들의 사직원 제출, 의대생의 동맹휴학계 제출 등으로 상당 부분 동참한 상태이다.

이에 조규일 시장은 지난 22일 경남서부권 응급의료기관 권역센터인 경상국립대학교병원을 찾아 병원관계자와 면담을 갖고 의료 공백 최소화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