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정화 김해시의회 부의장입니다. 저는 오늘부터 김해시의회 부의장실에서 노숙 농성 투쟁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김해시의회 부의장으로서 소음왕도 김해를 막아야 된다는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뜻을 가졌습니다. 지난 9월 삭발을 했고 한 차례의 시정질문과 두 차례의 5분 자유발언, 여러 차례의 보도자료를 내면서 안전 문제, 관문공항 지위에 맞지 않는 문제, 소음 문제 등을 지적해왔습니다.

 현재의 민·군공항인 김해공항에 43.4도 꺾어 활주로를 1본 추가하고 터미널을 추가하는 것임에도 국토부가 김해신공항은 민간공항이라 하는 것은 기존 김해공항과 확장 김해공항을 분리하여 별도의 공항으로 하겠다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민간공항에 해당되면 공항시설법이 적용되므로 장애물제한표면을 적용하는 반면 민·군공항은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을 적용받아 비행안전구역를 적용받습니다. 장애물제한표면이 비행안전구역보다 장애물 저촉량이 적어 항공기 이·착륙 등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관문공항으로서의 문제는 여전히 지적받는 커퓨타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현 상황에서 김해신공항을 24시간 공항으로 운영하게 된다면 오히려 김해시민들과 부산 강서구민들은 더 소음에 노출되어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국토부는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중간보고안의 활주로 40도, 항로 22도에서 이번 개선안으로 활주로 43.4도, 항로 17도로 ‘찔끔 수정’을 해서 가져왔습니다. 활주로를 40도에서 43.4도로 3.4도 더 꺾은 국토부의 자칭 개선안도 문제입니다. 43.4도로 꺾음으로서 북측 이륙 시 주촌 선천지구를 관통하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소음영향지역 수치를 줄이기 위해 공항 영향권의 주민들의 실생활과 안전을 위협해 일상생활 자체를 어렵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는 오늘부터 김해시의회 부의장실에서 노숙 농성 투쟁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백년대계를 내다봐야 하는 공항정책에 백년대계는 실종되어 동남권 관문공항은 없고 김해공항의 확장이 신공항이라는 새빨간 거짓말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습니까.

 55만 김해시민은 더 이상 국토부를 믿을 수 없습니다. 찔끔찔끔 가져오는 수정안들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국토부의 자료들을 보면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잘못된 그림을 회색으로 칠하기 위해 김해신공항이라는 거짓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안전의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김해공항 확장안을 백지화하지 않는 것은 안전적폐, 공항적폐를 만드는 길입니다.

 이제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습니다. 용역이 올 연말까지 마무리되면 더 이상 돌이킬 수 없습니다. 55만 김해시민과 함께 맞서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