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먹고, 즐길 거리가 가득한 거창한마당대축제

거창군은 2023 거창한마당대축제가 ‘참여해!! 학습해!! 구경해!! 체험해!! 화합해!!’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거창스포츠파크와 거창읍 일원에서 열린다고 5일 밝혔다.

2023 거창한마당대축제는 오는 12일 목요일 12개 읍면과 전문퍼레이드팀, 지역단체 및 학교에서 총 19개 참가팀으로 구성된 거리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개막식, 군민의 날 기념식, 제51회 아림예술제, 녹색곳간거창 농산물대축제, 제15회 평생학습축제, 제78회 군민체육대회, 전국거창향우연합회 체육대회, 2023년 다문화가족 축제, 제3회 자전거 Tour 창포원 소풍 등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축제의 장이 펼쳐진다.

축제의 첫째 날인 12일 목요일 오후 5시에는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로 19개 참가팀이 거창초등학교에 집결해 군청 로터리에서 출발, 대동 로터리까지 다양한 퍼포먼스를 펼치는 거리퍼레이드가 진행된다.

이어서 저녁 7시에는 거창스포츠파크 메인무대에서 거창한마당대축제 개막식과 군민의 날 기념식이 열린다. 지역 예술단체와 가수들 그리고 진성, 김용임, 박혜신 등 초청가수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화려한 불꽃쇼와 함께 축제의 개막을 알린다.

이 외에도 12일부터 4일간 거창스포츠파크 일원에서 녹색곳간거창 농산물대축제가 열리며, 농특산물 판매관과 향토음식관 등 다양한 전시체험·부대행사 등이 함께 진행된다. 특히 축제에서 빠질 수 없는 먹거리 장터에는 거창을 대표하는 애우 판매·음식관에 대형 텐트를 설치해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축제의 밤을 한층 더 고조시킬 거창한 야시장에서는 거창외식업 지부에서 운영하는 음식관, 플리마켓, 품바 각설이 공연 등이 펼쳐지고, 거창스포츠파크 실내체육관 주차장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푸드트럭 페스티벌이 열려 시원한 생맥주와 슬러시, 평소 접하기 힘든 음식을 먹으며 신나는 DJ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둘째 날인 13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는 거창스포츠파크 운동장에서 제78회 군민체육대회가 열려 읍면의 많은 선수와 군민이 참여해 기량을 겨룬다.

또한, 교육도시 거창군이 자랑하는 제15회 평생학습축제가 거창스포츠파크 내 평생학습 축제장에서 열린다. 평생학습축제에는 평생학습기관 단체 홍보 및 체험·전시·공연·참여·도움·성인문해마당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돼 있다.

거창스포츠파크와 거창문화센터 등 거창읍 일원에서는 제51회 아림예술제 행사가 열린다. 문학, 미술, 음악, 무용 등 9개 분과의 경연대회, 아림예술제 60년 사진전 등 다양한 행사와 기획행사로 거창풍물대동한마당 및 군민노래자랑, 생활예술 페스티벌이 열린다. 군민노래자랑은 오후 7시부터 거창스포츠파크 메인무대에서 열리며 초청가수로 나상도가 출연한다.

거창스포츠파크 실내체육관에서는 어린이들이 함께 즐기는 키즈랜드 페스티벌이 13일부터 3일간 열리며 키자니아 직업체험, 에어바운스 놀이체험, 어린이 안전체험차량 및 XR스포츠체험행사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셋째 날인 14일 토요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전국거창향우연합회와 함께하는 체육대회가 거창스포츠파크 다목적구장에서 진행되며, 전국의 출향인들이 한곳에 모여 명랑운동회, 화합한마당 등을 함께 즐기며 친목과 화합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어서 저녁 7시 거창스포츠파크 메인무대에서 청소년을 위한 WBS 원음방송 특집 라디오 공개방송이 열린다. 공개방송에는 틴탑, 슬리피, X:IN, 버스터즈, 브라운티거, 이아영, 디오스 등 다수의 인기가수가 출연해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신나고 화려한 축제의 밤이 펼쳐진다.

축제 마지막 날인 15일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제3회 자전거 Tour 창포원 소풍 행사가 열린다. 거창스포츠파크에서 출발해 거창창포원까지 이어지는 길을 따라 자전거 투어를 하며 자전거BMX 공연, 경품행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즐길 수 있다.

이어서 오후 1시부터 거창스포츠파크 메인무대에서는 2023 다문화 가족축제가 열려 거창에 거주하는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다문화 가족세대와 다문화 음식 문화 체험, 다문화 가족 어울림 한마당이 펼쳐진다.

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폐막식은 저녁 7시부터 거창스포츠파크 메인무대에서 LG헬로비전 특집 공개방송과 함께 열리며 김희재, 김양, 박주희, 최현상, 김유선, 우연이, 노지훈, 명진 등 중장년이 좋아하는 트로트 가수가 대거 출연해 행사의 폐막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이 외에도 축제 기간 중 부대행사로 웰니스 명상 축제를 통해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고, 거창 청년들이 주최·운영해 소통·공감·참여·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지역 청년들이 축제를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청년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야간에도 군민이 즐길 수 있는 볼거리를 위해 거창 판타스틱 라이트쇼를 운영하고 LED 빛 터널과 요일별 연령층에 맞는 DJ 음악쇼를 개최하는 등 축제장을 찾는 방문객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올해 거창한마당대축제는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 거리를 준비했으니 더 많은 군민이 참여하고 체험하며 화합하는 축제의 장이 되어 전 연령층 모두가 즐거운 축제로 기억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