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학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현장감 넘치는 공간혁신 체험

사천용남고3D스캔(사진=경남교육청 제공)
사천용남고3D스캔(사진=경남교육청 제공)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학교공간혁신 우수사례 가상 현실 인사이트 투어’를 제작해 도민에게 보급한다.

학교공간혁신 우수사례 가상 현실(VR) 인사이트 투어(insight tour)는 낡고 오래된 학교 시설에 공간혁신 사업을 추진하거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추진하는 학교에 도움을 주고자 제작했다.

소개된 학교공간혁신 우수사례 학교는 경남교육청의 학교단위 공간혁신 사업으로 완성된 사천 용남고, 의령고 등 20개 학교(초등학교 14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4개)다.

가상 현실 인사이트 투어에 참여하고자 하는 분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으로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큐알(QR) 코드를 찍으면 볼 수 있다.

마산 신월 초등학교 AI학습지원센터 가상현실(사진=경남교육청 제공)
마산 신월 초등학교 AI학습지원센터 가상현실(사진=경남교육청 제공)

해당 누리집에 접속하면 직접 학교를 방문하지 않고도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고, 공간혁신 과정을 담은 자료가 제공돼 학교를 찾아가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특히 학교공간혁신 사업 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추진하거나 학교공간혁신 사례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의령고와 사천 용남고는 2019년 학교단위 공간혁신사업으로 학교 전체를 개축한 학교로 내·외부의 공간 모두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마산신월초는 2020년 영역단위 공간혁신으로 탈바꿈한 ‘아이놀터’와 ‘신월 소담터’, 2023년 ‘인공 지능(AI) 학습지원센터’의 공간을 홍보 영상과 함께 자세하게 소개하였다.

류해숙 미래학교추진단장은 “경남교육청의 공간혁신 우수사례 가상 현실 인사이트 투어는 수요자들이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직접 찾아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학교에서도 방문자를 응대하는 업무를 줄일 수 있다”라면서 “또한 경남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 학교들이 완공되면 그 실효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