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개 복지서비스 중 ‘나에게 딱 맞는 복지 서비스’ 안내

진주시는 다양한 복지사업에 대한 정보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나에게 필요한 급여’, ‘내가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생애주기별로 적극적으로 찾아서 선제적으로 안내해주는 ‘맞춤형 급여 안내(복지멤버십)’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다.

복지멤버십은 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부모급여 등 중앙부처 76개의 복지사업을 기본대상으로 소득·재산·인적 상황을 분석하여 가입자에게 맞는 복지사업을 문자메세지, 모바일, 전자우편(e-mail)로 안내해주는 제도이다.

생계를 위협받는 저소득층에게는 기초생활보장사업을, 결혼 및 임신으로 지원이 필요한 임신·출산부에 대해서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및 영양플러스사업을, 65세 도래자에 대해서는 기초연금,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등을 안내한다.

복지멤버십 가입은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복지로 앱을 통해 간편인증 후 신청가능하다.

진주시 관계자는 “복지멤버십은 한번 가입으로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를 쉽게 안내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지사각지대 및 위기가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제도”라며 “많은 시민들이 복지제도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적극 가입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