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확립 위해 미고시 지명 등 169건 심의

 (사진=진주시 제공)
 (사진=진주시 제공)

진주시는 지난 13일 시청 5층 상황실에서 ‘제1회 진주시 지명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처음으로 개최된 지명위원회는 국토지리정보원의 지명조사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미고시된 지명 754건 중 115건과 폐지지명 37건, 일본식 지명으로 의심되는 지명 2건, 반복 제정된 오류지명 15건 등 총 169건에 대해 심의했다.

심의 결과, 미고시 지명 115건 중 56건은 원안(제정)대로 의결하고, 나머지 59건은 자료조사는 완료했지만 현재 사용하지 않는 지명이거나 개발로 인하여 변형되어 사용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미고시하기로 의결했다.

폐지 대상 37건 중 29건은 그대로 존치하기로 하고, 지형의 변화 등으로 현재 사용되지 않는 지명 7건은 폐지하기로 했다. 나머지 1건은 현재 다른 지명으로 불리고 있어 변경하여 존치하기로 의결했다.

일본식 지명으로 의심되는 2건은 조선시대부터 그 유래가 이어지고 있으며 일제에 의해 왜곡된 지명으로 의심될 만한 근거가 없기에 존치하기로 의결했다.

마지막으로 반복 제정으로 확인된 오류지명 15건 중 14건은 폐지하고, 나머지 1건에 대해서는 소재지를 변경하여 존치하기로 의결했다.

이후 지명위원회에서 심의한 안건들은 경상남도 지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고시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완료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현대사회의 개발로 인하여 과거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고, 그로 인해 많은 지명이 잊히고 있다. 단순히 과거의 지명을 조사하고 정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후대에 물려줄 소중한 유산으로서 역사성을 지키고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진주시의 지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