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고고학 여행 in 하동 ‘성돌의 귀환’…문화·관광자원으로 우뚝

(사진=하동군 제공)
(사진=하동군 제공)

하동군은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사)한국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가 주관한 2023년 지역문화유산 활용 우수사업 평가에서 생생문화유산 분야 ‘천년 하동의 재발견’이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문화재청의 지역 문화유산 활용사업 일환으로 하동군이 주관하고 별별솔루션이 운영한 프로그램으로 하동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활용한 각종 체험과 역사교육이 이뤄지는 특별한 여행상품으로 기획됐다.

또한 하동생태해설사회를 비롯해 하동주민공정여행 놀루와, 하동요 등 지역단체와 협업해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널리 알리고 하동의 매력적인 문화관광자원을 경험하도록 구성한 프로그램이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고고학여행 in 하동 ‘성돌의 귀환’, 하동 솔숲의 생생이야기 ‘솔씨의 모험!’, 길 위의 이야기 콘서트 ‘하동에서 온 편지’가 있다.

그중 대표 프로그램인 고고학여행 in 하동 ‘성돌의 귀환’은 1박 2일 여정을 연극적 스토리텔링으로 엮어 하동의 역사와 문화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미션투어형 역사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돼 이번 수상의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군 관계자는 “하동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알림과 동시에 하동의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을 홍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