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현안 청취하고 개선 방안 논의
실효성 있는 정책개발 의지 돋보여

신성범 국회의원 예비후보
신성범 국회의원 예비후보

신성범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21일 거창농업인회관에서 농업 관계자들과 정책개발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산청·함양·거창·합천 4개 군의 농협 관계자, 농업경영인협회 회장단, 청년 창업농 등이 참석하여 신 예비후보와 열띤 토론을 벌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농업인들은 농촌 인력문제, 농업용수 확보의 어려움, 농지거래 규제, 농생산물 수매 등 우리 지역 농업현안을 알렸다.

한 농업인은 “농촌 인력 문제가 심각해 농민들이 농사짓기가 힘들다. 일손이 부족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을 쓸 수 밖에 없는데 그 숫자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며 “사람을 구한다 하더라도 숙련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많고 가장 시급한 것은 이들이 거주할 숙소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이에 농협 관계자는 “지자체와 농협 조합공동사업법인이 관리자 인건비를 지원하는 등 협력을 강화해 외국인 근로자를 탄력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또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농작물별 컨설팅 사업을 강화하는 방안도 제안하며 “농업인들의 소득이 증가해야 우리 지역 인구 소멸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청년 창업농은 농지 구매의 어려움을 밝히며 농지거래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신 예비후보는 농업인들의 의견을 경청한 뒤 “외국인 계절 근로자들을 위한 ‘농가형 숙소’를 마련하고 자율작업·자율주행 농기계 보급을 확대하는 등 정책을 수립해 인력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산지형 공영 농산물도매시장을 구축해 농가 부담을 줄이고 농업 경제를 살리겠다.”며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