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갑자기 추워졌다.

해발 육백 미터 이상의 산간지방은 얼음이 얼고 서리가 내렸다.

서리가 오면 그 애먹이던 잡초들도 시들어 죽는다.

그런데 잡초는 강하여 살아남는 녀석도 있지만 사람이 먹는 채소 종류나 농작물은 모두가 패잔병처럼 익어 죽는다. 남은 농작물은 큰 비닐로 덮어주면 다소 효과적이다.

환절기를 맞아 일반가정이나 회사나 국가기관, 군부대, 모두 월동 준비를 해야 한다.

모터가 열지 않도록 관정에도 열선을 준비하여 감고 수도 계량기도 두꺼운 헌 옷으로 감싸고 열을 차단하는 보온재도 준비해야 한다.

열선을 설치할 때는 옷들이 열선과 닿지 않도록 해야겠지요.

물론 창틀에도 사이가 벌어진 곳에 찬바람이 새지 않도록 스폰지로 막아야 하고, 외출복도 챙겨야 한다.

아침나절에 기온이 급히 저하되어 일교차가 크면 감기가 쉽게 걸릴 수 있으므로 목도리나 모자도 챙겨야 한다.

물론 독감 예방주사도 맞는 편이 좋다. 시골이나 단독주택, 산간지방의 겨울나기는 여간 쉽지 않다.

겨우 내내 따뜻이 보내려면 전쟁 때문에 오른 석유지만 보일러의 기름도 미리 채우고 난로의 땔감도 준비해야 한다. 뿐만아니라 요리용 게스도 점검해야 한다.

특히 경유를 태우는 승용차는 요소수도 준비해야 한다. 사람에게는 목도리가 큰 보온 효과를 차지하며 모자도 보온에 효과적이다. 물론 얼음이 얼면 신발도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이 좋다.

미끄러져서 고관절이 부러지는 날에는 생명을 단축할 수도 있다.

길을 걸을 때는 호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고 걷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한 가정에 식구 한 사람이라도 다쳐서 환자가 된다면 가족 모두가 그때부터 괴로운 것이다.

특히 겨울철에 다치지 말아야 한다. 문재인 정부 때 한번 요소수 파동이 났는데 지금 중국은 우리가 생산하지 못하는 공산품의 재료나 요소수 등을 툭하면 수시로 수출 통제하고 있다.

이는 원재료가 생산되지 않는 약자의 서러움이겠지만 우리 정부에서는 두 번 다시 서민이 고통받지 않고 걱정하지 않도록 요소수도 일차. 이차. 삼차 방안까지 마련하여 확보에 대비해야 한다.

 날이 추워지고 겨울이 오면 성냥, 라이터 등 따뜻한 불을 찾기에 가정의 부엌이나 들과 산에서 산불이 일어나기 쉽다.

논두렁 태우기나 농산물의 마른 고춧대 등도 태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불을 잘못 사용하면 우리의 생명은 물론 귀한 재산도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 있다.

가정에서는 복잡한 전기 콘센트도  다시 한번 청소하고 점검해야 한다.

일년내내 신경 끊은 전기 배선을 다시 확인하고 먼지가 쌓인 부분을 깨끗이 그리고 단순하게 정리해야 한다.

오래된 전기 배선은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이 매우 높다.

오래된 배선은 교체하고 텔레비전이나 기타 전기제품도 모두 한번은 청소하며 점검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잘 보이지 않는 구석진 곳이나 여러 전선이 얽힌 곳을 잘 관찰, 정리해야 한다.

특히 보일러의 환풍기도 확인하고 고장 난 곳이 없는지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 이들을 일 년에 한두 번은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이 되어야 한다.

물론 농부들이 여태 힘들여 가꾼 농산물도 빠짐없이 거두도록 힘을 써야 한다.

특히 고구마는 영하로 떨어지면 견디지 못하는 식품이므로 보온에 유념해야 하겠다.

개인이나 국가나 나라를 지키는 군인, 경찰, 소방관이나 모두 겨울을 대비하여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