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도청서 건설 대기업·건설협회와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방안 논의
대형건설사 협력업체 등록을 위한 건설 대기업 초청 상담회도 열어
지역건설업체 수주 확대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기대

 (사진=경남도 제공)
 (사진=경남도 제공)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7일 경남도청에서 도내 지역업체의 수주 참여 기회를 높여 지역건설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중소 건설업 상생 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어, 건설 대기업 본사 외주팀을 초청해 지역 전문건설업체의 대기업 협력업체 등록을 위한 상담회도 열였다.

먼저, ‘대·중소 건설업 상생협력 간담회’에는 도내 건설현장을 두고 있는 현대건설(주), 디엘이앤씨(주) 등 10개 건설 대기업 영남지사장과 대한건설협회 경상남도회(회장 강동국)·대한전문건설협회 경상남도회(회장 김종주) 및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울산광역시·경상남도회(회장 황용호) 회장 등 15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경남도의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시책을 공유하고, 지역건설업 위기 상황에서 지역건설업체가 도내 건설현장에 보다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경남도는 대기업과의 연결이 쉽지 않은 지역업체를 위해 ‘건설 대기업 초청 상담회’도 개최했다.

도는 지역건설업체가 공사 수주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건설 대기업 협력업체로 등록되는 것이 필수라고 판단해 이번 상담회를 마련했다.

상담회에 초청된 대기업은 현대건설(주), 대우건설(주) 및 포스코이앤씨(주) 등 15개사이며, 자사 협력업체 등록일정, 등록절차 및 자격요건 등을 소개하고 협력업체가 되는데 필요한 사항에 대해 업체별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지역 전문건설업체는 실질적 입찰 업무를 담당하는 대기업 본사 외주팀과 직접 만나 자사 역량을 적극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한편, 경남도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관 합동 하도급 기동팀을 꾸려 매월 도내 대형 건설현장 및 대기업 본사 등을 방문하여 우수업체를 추천하는 등 지역업체가 건설현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내 전문건설업체의 역량 강화 컨설팅을 추진하는 등 지역업체 수주율 제고를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고 있다.

이러한 지원 활동이 실질적 수주 성과로 연결되기 위한 후속 조치가 건설 대기업 협력업체 등록을 위한 ‘건설 대기업 초청 상담회’이다. 건설 대기업 초청 상담회는 올해 세 번째로 개최되는 만큼, 초청 기업 수가 크게 늘었다. 2021년 5개 대기업, 25개 지역업체로 시작하여, 2022년에는 8개 대기업, 27개 지역업체가 참여했다.

작년 참가한 지역업체 중 8개사가 14개 대기업에 협력업체로 등록하고 232억 원의 수주를 달성하는 등 성과가 나타나는 만큼, 경남도는 다수 건설현장에 도내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건설 대기업을 초청해 지역업체와 상생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중소 건설업 상생 협력을 통해 지역업체가 다수 건설현장에 참여하여 경험과 실적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상생 협력 간담회와 건설 대기업 초청 상담회가 지역업체의 수주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