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경찰서 교통관리계 이소민 경장
거창경찰서 교통관리계 이소민 경장

블랙아이스(Black Ice)’란 영하의 기온에 녹았던 눈이나 빗방울이 아스팔트 노면위에 그대로 얼어붙어 얇은 빙판이 생기는 것으로, 검은 아스팔트 위에 생길 시 운전자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겨울철에는 운전자들이 눈길이나 빙판길에 더욱 주의하며 운전을 하지만, 블랙아이스 현상은 도로가 조금 젖은 정도로 착각할 정도로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운전자는 살얼음이 얇고 투명하여 눈에 잘 띄지 않아 사전에 대비하기 어려워 블랙아이스 지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운전할 경우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고, 차량 제어가 어려워 연쇄 추돌 가능성이 높다.

겨울철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행 전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및 스노우 체인 등 장비를 사전 준비하고, 평소보다 ▴감속운전 ▴빙판길 위에서는 평소보다 최소 2배 이상의 제동거리가 필요하여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넓게 유지해야한다.

만약, 블랙아이스 구간에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경우 ▴핸들을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려야하고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누어 밟아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고 ▴엔진브레이크(저속기어)를 사용하여 제동해야한다.

겨울철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를 언제 만날지 모르니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각별히 주의하여 운전해야한다.

관련기사

키워드

#블랙아이스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