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소방서장 조형용
합천소방서장 조형용

이번 추석에는 현금이나 상품 대신 멀리 떨어져 늘 가족들 걱정에 노심초사(勞心焦思)하지 말고 가족의 안전을 지켜주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는것은 어떨까요?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2023. 8월말 기준으로 총 27,071건의 화재 중 주거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7,035건으로 전체 화재의 약 26%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통계자료로 보았을 때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통계에서 보듯이, 가장 편안하고 안전해야 할 주거시설에서 화재 발생으로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한 순간에 잃어 버리는 안타까운 일이 우리 주변에서 흔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특히 고향집 어르신들의 경우 거동이 불편하고 연로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화재 발생을 초기에 인지하지 못해 유독가스로 사망하거나 소화기가 없어 초기 진압에 실패하여 막대한 재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초기 대응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로 구성된 기초 소방시설이며. 소화기는 화재 발생 시 초기 진화에 있어 소방차 한 대의 위력을 가지며,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시 발생되는 열 또는 연기를 감지해 화재 발생을 경보음으로 주변에 알리는 중요한 기초 소방시설입니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은 가까운 대형마트, 소방용품점, 인터넷 등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으며 비용부담도 적고 설치도 간단하여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안전장치라 하겠습니다.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는 2012년 2월 5일부터 모든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아파트 및 기숙사 제외)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 설치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소화기 비치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유·무를 꼭 확인하시고, 이번 기회에 우리집 안전을 한번 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합천소방서에서도 주택용 소방시설을 취약계층 대상으로 무상 보급하고 사용법 및 관리 요령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 신문 및 포스터와 전광판을 활용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올 추석에는 고향 가는 길에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초기 화재진압 및 대피에 유용한 주택용 소방시설이라는 안전을 부모님이나 여러 친·인척들에게 선물했으면 합니다.

모두들 편안하고 안전한 추석 보내시길 기원드립니다.

합천소방서장 조 형 용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