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문화위원회 조현신 의원

 

존경하는 박성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조규일 시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천전, 성북, 가호 지역구 조 현 신 의원입니다.

우리 진주에는 대한민국 공군의 교육훈련을 총괄하는 공군교육사령부가 1988년 대전에서 이전하여 금산면에 자리잡고 있으며, 우리 지역과의 동화사업을 통한 유대강화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간 입대장병 및 가족들을 포함하여 수 만 명이 진주를 방문하고 있고 외출·외박·면회 등을 통해 공군교육사령부가 우리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순기능 또한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우리지역의 공군 장병들에 대한 행정차원의 지원시책에 대해 돌아보고 이를 통하여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찾아보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해 정부에서는 국방개혁2.0의 하나로 군부대 장병들의 평일 외출제가 전면 도입 시행됨에 따라 일과 후 외출을 나오는 장병들이 상당수에 달하고 있으며 이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 효과도 엄청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에 따라 군부대와 인접한 타 지자체에서는 장병들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들을 입안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양양군은 군 장병 평일 외출제 전면 시행 및 조기정착을 위한 민·관·군 간담회를 개최해 건의사항과 의견을 수렴하고 분야별 TF을 구성해 부서별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장병외출과 귀대시 교통 대책을 비롯해 외출 장병 할인업소 지정 및 서비스 마인드 함양교육 실시, 공원과 박물관 입장료 면제 감면, 군장병 자기계발 프로그램 운영, 작은 영화관 개관과 상영시간 탄력적 운용, 군장병 서핑 무료 체험 및 할인 방안 등 군 장병들이 지역에서 머무르며 동화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도 장병 및 가족을 대상으로 간담회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해서 시정에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장병 및 군인가족들의 불편과 여러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점을 찾아야 할 것이며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시 특성에 맞는 군 장병 우대 할인 업소 지정, 우리시의 각종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맞춤정보 제공 및 포켓북 제작 군부대 배부, 장병들의 부대 밖 체류시간 연장과 부대 복귀시 대중교통 운행시간 조정 및 교통지원, 의료기관과 협의하여 야간진료 기관 선정 운영, 지역 문화예술축제·행사의 장병초청 및 할인 혜택, 이 밖에 음식, 숙박업소 서비스 향상을 위한 친절교육 강화와 서비스 개선 캠페인 전개, 우수할인·우대 업소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입영 장병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관광프로그램 개발 운영이 절실합니다. 매년 장교, 부사관, 사병 등 입영자와 가족 수 만 명이 진주를 방문하지만 대개 당일 오전 방문하여 입영행사 후 귀가하거나 전일 진주에서 잠만 자고 입영 후 귀가하는 실정입니다. 면회를 와서도 식사를 하고 군부대 인근 커피숍 등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입영 및 면회행사와 연계한 당일, 1박2일, 또는 2박3일 특화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운영한다면 군 입영장병에게는 가족과 함께 진주에서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고 우리시로서는 지역관광활성화에 기여하는 좋은 시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덤으로 진주를 전국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시는 관광자원과 편의시설, 맛집 등 기반시설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만큼 이를 이용한 시책을 적극 마련해 추진한다면 군장병 사기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남열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